2023년 첫만남이용권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요즘 저출산으로 인해서 정부에서 많은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서 여러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오늘 살펴볼 첫만남이용권도 그 정책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2023년 출산지원금 확인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 지급대상, 지원금액, 사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첫만남이용권이란?
2023년 출산지원금인 첫만남 이용권은 정부에서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서 만든 지원 정책 중 하나입니다. 2022년01월01일 이후 출생아동에게 평생에 한번 바우처 형태로 지원금을 지급해줍니다. 그래서 만약 쌍둥이라고 한다면 쌍둥이 각각에게 지원금이 나오게 됩니다.
첫만남이용권 지급대상
지급대상은 위에서 설명했지만 2022년01월01일 이후 출생아동에게 지급을 하게 되는데요, 무조건 지급을 하는 것이 아니라 출생신고를 하고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에 한해서 바우처를 지급합니다. 그외 지급을 받을 수 있는 대상도 있는데 아래 표를 확인해주세요.
- 2022년01월01일 이후 출생하여 주민등록번호 부여받은 아동
- 대한민국 국적보유자에 따른 복수국적자 포함됩니다. ( 부모가 모두 외국인이라도 출생아가 한국 국적이라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 난민법에 따른 난민인정자도 포함됩니다. ( 난민인청신청에 대한 심사 진행 중인 경우는 제외됩니다. )
- 아동양육시설이나 공동생활가정에서 보호 조치되고 있으면서 출생신고 이전 사회복지전산관리번호를 부여받은 아동도 포함됩니다.
지원금액
첫만남이용권 지급금액은 출생아동당 200만원이 지원됩니다. 다만 현금이 아닌 바우처로 지급이 되기 때문에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지급됩니다. 이번에 첫만남이용권이 일부 개정되어 발의가 되었는데요, 주요 내용 중 하나가 지원금액 상향입니다. 발의된 법률을 보니까 기존 20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상향이 되었더라고요. 얼른 법안이 통과되어서 지원금이 300만원으로 늘었으면 좋겠네요.
사용방법
지원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BC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카드를 신청하셔서 발급받으셨다면 바로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유흥업종이나 사행업종과 같은 육아와 관련이 없는 업종 외에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면세점에서도 사용이 불가합니다. 또한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 구매도 가능합니다. 2023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 대형마트 사용여부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던데요, 사용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첫만남이용권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방문신청이나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방문신청의 경우 주거하시고 있는 곳의 행정복지센터에 가셔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려면 복지로나 정부24에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복지로 홈페이지 링크 올려드릴테니 들어가셔서 바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구비서류는 아래 목록 확인하시면 됩니다.
- 필수서류
- 사회보장급여 ( 사회서비스 이용권 ) 신청서
- 국민행복카드 상담전화를 위한 개인정보제공 동의서
- 신분증
- 추가 제출 서류
- 시설보호하동 여부 확인에 필요한 서류 : 시설입소 증명서, 디딤씨앗통장 사본
- 보호자 여부 확인 등에 필요한 서류 : 기본증명서, 법원 판결문 및 결정문 등
- 복수국적자 또는 국외 출생자 : 기본증명서, 가족관계 증명서, 외국 여권 사본, 국내 여권 사본
마무리
지금까지 2023년 첫만남이용권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저출산 시대에 자녀를 출산하시는 분들은 정말 많은 혜택을 보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꼭 정부지원 놓치지 말고 다 받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정부에서 추가로 지원하는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올려드릴 다른 블로그 포스팅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